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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1비전 교육과 연구가 어우러진 공동체
  2. 제2비전 아시아·시민사회의 허브
  3. 제3비전 아시아 산학협력 특성화대학
  4. 제4비전 지역사회 평생교육 거점대학

제1 비전 교육과 연구가 어우러진 공동체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는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닙니다.
연구가 뒷받침되지 않는 교육, 교육으로 실현되지 않는 연구는 모두 문제입니다. 이때문에 대학의 특성은 교육과 연구 중에서 어느 한 쪽을 선택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대학의 특성은 대학이 자신의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 연구를 조화롭게 조직해내느냐에 달렸습니다.

또한, 대학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그런 뜻을 품고 있는 바와 같이, 다양한 학문적 관심과 개성들이 그 차이에도 불구하고 활력이 넘치는 한 공동체로 조화할 수 있다는데 대학의 높은 가치가 숨어 있는 것입니다. 단일한 틀을 만들고 그 틀에 따라 교육과 연구를 평가하고, 그래서 획일적 경쟁을 추구하는 대학은 이미 대학이 아닙니다. 성공회대학교가 추구하는 공동체란 학문적 자유와 다양성이 살이 있으면서도 그 다양성이 서로 어울려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학문 공동체의 꿈입니다.

제2 비전 아시아·시민사회의 허브

성공회대학교는 국내에서는 물론이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시도하지 못하였던 'NGO 및 시민사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NGO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한 대학은 없었으며, 성공회대학교는 국가 및 정부 (제1 섹터)와 시장 및 기업(제2 섹터)을 견제하는 시민사회 및 NGO(제3 섹터)의 강화를 주장하며 체계적인 교육으로 NGO지도자의 양성과 학문적 발전을 주도하여 왔습니다.

성공회대학교는 인권·환경·여성·교육 등 시민운동의 이론은 물론 구체적 방법론까지 다루는 비정부기구(NGO)학과를 최초로 설립했으며, 국내 최초로 사이버NGO자료관, 아시아NGO정보센터 등을 설치하여 NGO관련 자료를 축적하고 체계화함으로써 전문적인NGO 연구지원기반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아시아NGO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아시아NGO 관련 정보·자료의 수집과 관련 교육과정의 연구·개발, 아시아NGO교육프로그램 운영, 한국NGO 연수지원 프로그램들도 꾸준히 운영해 왔습니다.

특히 2007년부터는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과 ARENA(아시아지역대한교류회)와 공동으로 "아시아 시민사회 지도자 과정"을 개설하여 아시아 시민사회 지도자들이 무료로 재교육 기회를 갖을 수 있도록 석사과정을 설립하여 아시아 시민사회의 발전과 아시아 시민사회간 연대 증진에 중추적 역활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리핀 NGO 해외연수 프로그램, 피스보트 과정, 아시아 시민사회 체험 봉사단 등의 프로그램운영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아시아 시민사회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아시아 시민사회로 진출하여 아시아 시민사회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제3 비전 아시아 산학협력 특성화대학

대한민국은 현재 세계 12위의 교역국가로서 많은 국내 기업들이 아시아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과인도는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급부상 하여 이미 한국의 주요한 교역대상국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시아에 대한 깊은 문화적 이해를 가지고 있는 현장 전문 인력의 육성은 국가적으로도 시급한 과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높아지는 아시아에 대한 관심고조와 한국 시민사회단체들의 아시아 진출 노력도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아시아를‘이해’하는 사람, 아시아에‘진출’하는 사람, 아시아에‘봉사’하는 사람 등 다양한 유형의 아시아 전문 인력들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성공회대학교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준비하기 위하여 국제적인 감각과 기술을 익히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과정들을 운영해왔습니다. '정보기술(IT)해외교육과정'이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인도라는 세계 일류의 IT기술 보유국에 우리 대학 학생을 1년간 파견하는 교육 과정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전공교육, 언어교육, 인턴십, 취업지도 경험들을 축적할 수 있었으며, 이외에도 중국창, 필리핀창, 러시아창 등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국가와의 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습니다.

성공회대학교는 이에 그치치 않고 아시아 산학협력의 중심이 되기 위하여 아시아를 겨냥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해외 현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정비,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의 개발, 아시아 진출을 위한 취업 및 진로 지도 개편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성공회대학교는 ASIA CAMPUS로 재조명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성공회대 학생들의 아시아 진출과 아시아 인재들의 한국 진출, 또는 아시아 인재들이 성공회대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아시아로 재진출 할 수 있는 아시아 산학협력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제4 비전 지역사회 평생교육 거점대학

최근 평생교육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입니다. 그래서 자국의 국민, 혹은 시민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지 않고서는 국가 차원에서도,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변화무쌍한 세계의 도전에 대처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성공회대학교는 일정 수준 이상의‘품위 있는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론,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발전을 위해서도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음을 남보다 앞서 인식하였고, 그러한 시대정신의 통찰에 기초하여 아래와 같은 시대적, 사회적 책임의 자각에 기초하여, 지역공동체를 새롭게 조직하기 위한 핵심 동력으로서의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해 선구자적 노력을 해왔습니다. “우리는 모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통하여 모든 주민들에게 평등하고 최적(最適)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우리 성공회대학교는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평생학습 교육기관인 광명시평생학습원을 2002년 개원 때부터 수탁운영을 해오고 있으며, 우리들의 노력이 다음과 같은 결실을 맺으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