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신간서적 소개

HOME 느티아래 홍보마당 신간서적 소개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신학의 식탁
신학의 식탁
저자
박태식 외 2인 공저
출간
2019년 11월 29일
이 책은 유다교·이슬람교·그리스도교, 세 종교의 관련성을 비교·분석하면서 세 종교를 깊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종교 교양서다. 세 종교는 같은 지역에서 서로 비슷한 종교적·문화적 경험을 나눠 가졌지만, 오랜 시간 동안 서로 증오하고, 갈등을 겪으며, 반목했다.
 
모든 종교의 기원을 깊이 파들어가 보면 주변 종교의 영향을 받았음을, 또 세월이 지나 주변 종교에 영향을 주기도 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과연 어떤 종교들에서 그런 식의 교섭을 극명하게 읽어낼 수 있을까. ‘신학의 식탁’은 세 종교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았는가를 차근차근 서술한다. 독자들은 세 종교 사이의 묘하고 재미있는 관계를 알 수 있다. 반목과 갈등의 연원을 더듬어보면 서로를 이해할 실마리가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먼저 읽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와 종교간대화위원회 이정호 위원장의 말처럼,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볼 수도 있겠지만, 알고 나면 ‘신심’과 ‘양심’이 살아날 지식”을 담았다.
 
 
>> 저자: 박태식(외 주원준, 박현도 공저)
 
성공회대학교 인문융합자율학부 교수이자 대한성공회 사제이다.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신학석사, 독일 괴팅겐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월간 에세이’로 등단했으며, ‘월간 춤’으로 영화평론가로 입문했다. 대한성공회 장애인센터인 ‘함께 사는 세상’ 지도신부로 일했다. 저서는 ‘팔레스티나에서 세계로’, ‘그것이 옳은 일이니까요’, ‘넘치는 매력의 사나이 예수’, ‘종교신학 연구 2018’(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사도신경’, ‘종교사 입문’, ‘바오로의 편지’, ‘우리 인간의 종교들’(공역) 등이 있다.
 
 
>> 목차

하느님 백성의 역사에 쇄국은 없다 - 『구약성경』의 탄생과 전승에 대한 구약학적 이해 ― 주원준
 들어가며
 구약학과 구약신학
 고대근동학
 고대 이스라엘의 기본 성격
 대화와 교류의 예
 나가며
 참고문헌
 
그리스도교와 유다교 - 새로운 시작―박태식
 시대사적 배경
 유다교 문헌
 예수는 누구인가?
 유다교 문헌과 역사의 예수
 새로운 시작
 참고문헌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 그리스도인을 위한 이슬람 이해 안내서―박현도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 기본구조와 현황
 예수와 무함마드 - 이상적 인간
 오! 거짓 예언자 무함마드 - 몰이해의 역사
 무함마드와 경전의 백성들 - 이슬람과 유다 그리스도교 전통
 『꾸르안』의 구약 이야기 - 『꾸르안』이 옳나니
 『꾸르안』의 예수 - 가장 존경받는 예언자여!
 글을 마치면서
 참고문헌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