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신간서적 소개

HOME 느티아래 홍보마당 신간서적 소개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신영복 평전 – 시대의 양심
신영복 평전 – 시대의 양심
저자
김삼웅 저
출간
2018년 01월 15일
시대의 양심, 신영복 선생의 2주기를 추모하며
그를 다시 만나는 책
 
한 시대를 의롭게 살다간 수많은 역사 인물에 숨결을 불어넣은 김삼웅. 그가 이번엔 신영복의 삶을 되돌아본다. 출생부터 서거까지 신영복이 세상에 남긴 작은 흔적까지 놓치지 않고 살핌은 물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평론을 덧붙이고 있다. 많은 사람이 신영복을 ‘이 시대의 의인’ ‘진짜 어른’이라고 말한다. 억울한 20여 년의 옥살이에도 분노 대신 절제와 성찰로 달관한 인격을 보여주었으며, 관념에 머물지 않는 지혜와 따스한 시선으로 ‘가난해진 가슴’에 훈기를 불어넣었다. 이태 전 그는 우리 곁을 홀연히 떠났지만 세상에 남긴 향기는 아직도 잔잔히 남아 마음을 울린다. 시대의 양심이자 정직한 의인 신영복. 그를 아직 마음에서 보내지 못한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이 또 다른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
 
 
>> 저자: 김삼웅
 
독립운동사 및 친일반민족사 연구가로, 현재 신흥무관학교 기념사업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대한매일신보」(현 「서울신문」) 주필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문화론을 가르쳤으며, 4년여 동안 독립기념관장을 지냈다.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 위원, 제주 4·3사건 희생자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백범학술원 운영위원 등을 역임하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친일파재산환수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맡아 바른 역사 찾기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역사·언론 바로잡기와 민주화·통일운동에 큰 관심을 두고, 독립운동가와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인물의 평전 등 이 분야의 많은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는 「곡필로 본 해방50년」, 「한국필화사」, 「금서」, 「위서」, 「백범 김구 평전」, 「을사늑약 1905 그 끝나지 않은 백년」, 「단재 신채호 평전」, 「만해 한용운 평전」, 「안중근 평전」, 「이회영 평전」, 「노무현 평전」, 「김대중 평전」, 「안창호 평전」, 「빨치산대장 홍범도 평전」, 「김근태 평전」, 「독부 이승만 평전」, 「안두희, 그 죄를 어찌할까」, 「10대와 통하는 독립운동가 이야기」, 「몽양 여운형 평전」, 「우사 김규식 평전」, 「위당 정인보 평전」, 「김영삼 평전」, 「보재 이상설 평전」, 「의암 손병희 평전」, 「조소앙 평전」, 「백암 박은식 평전」 등이 있다. 최근의 저서로는 「박정희 평전」이 있다.

 
>> 목차
 
여는 말_향나무처럼 살아간 야인
 
1장 우수한 모범생으로 자라다
2장 학부와 대학원 재학 시절
3장 대학교수 시절에도 간직한 맑은 심성
4장 정체도 모른 채 엮인 통일혁명당사건
5장 기나긴 감옥살이 시작
6장 기약 없는 대전교도소의 시간
7장 전주교도소 이감, 움트는 생명운동
8장 20년 만의 출감
9장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0장 중국·일본 소설과 루쉰전 번역
11장 넓어진 활동영역
12장 중국역대시가선집 4권 공역
13장 역사 현장에서 띄운 엽서
14장 동양고전 강의를 책으로
15장 노년에 남긴 향기와 울림
16장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17장 76세로 운명, 성공회대학장으로 장례
 
닫는 말_한 송이 눈꽃같은 순결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