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모래바람 황사, 유해바람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작성일 2018-04-03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모래바람 황사, 유해바람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계절의 시작인 봄입니다. 매일 아침 날씨예보에서는 미세먼지 좋음, 보통, 나쁨을 알려줍니다. 
봄철 불청객인 황사와 미세먼지! 대처법을 알고 있으면 더욱 건강한 봄을 보내지 않을까요?
 
황사봄철 중국 사막 지역에서 떠오른 모래바람이 바람을 타고 넘어와 생기는 현상입니다. 미세먼지공기 중에 떠다니는 매우 작은 크기의 유해물질을 포함한 먼지를 의미합니다.
 
황사&미세먼지는 인체에 닿아 피부와 눈에 병을 유발하기도 하고, 호흡기를 통해 인체 내로 침투하여 여러 장기에 염증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는 천식, 기관지염, 폐렴, 폐암 발생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황사&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외출 시 황사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옷의 먼지를 제거한 후 깨끗하게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핵심 준비물인 황사마스크는 약국이나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황사&미세먼지로 환기가 어려울 때는 공기청정기로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또한 황사&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8~10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도 기관지가 마르지 않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녹차, 작두콩차, 도라지차 등을 우려서 마셔도 좋을듯합니다.
황사&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등어에는 아연성분이 들어 있는데, 체내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마늘에 있는 알리신 성분은 수은, 중금속 등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몸속 노폐물 배출에 좋은 클로렐라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철 과일과 제철 채소는 가장 기본! 옐로푸드인 바나나, 망고, 단호박, 그린푸드인 브로콜리, 미역, 미나리 등 알록달록 봄을 닮은 컬러푸드 꼭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TIP!
과일 및 채소 씻을 때, 물에 식초 한방울 떨어뜨리면 미세먼지 제거와 살균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육식물, 선인장, 고무나무 등의 공기정화 식물을 키우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가오는 장날에는 화분 좀 들여놓아야겠습니다.
 
예전보다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더욱 주의하여 건강한 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불이 나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2018-05-04
이전글 슬기로운 해빙기 안전생활, 해빙기 안전상식 YES or NO 2018-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