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일반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홍나래 연구교수, 교육부 장관 표창 받아
작성일 2018-01-03 작성자 입학홍보처
파일첨부 FILE 180103113316__홍나래_연구교수.jpg
본교 신학연구원 홍나래 연구교수가 ‘2017년도 학술·연구지원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되어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지난 12월 말 교육부가 발표한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은 교육부 소관 학술·연구지원사업에서 창출된 연구 성과 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연구자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홍나래 연구교수는 「조선후기 가부장 살해 소재 설화의 문화사회적 의미」라는 논문을 통해 조선후기 이야기들이 이데올로기적 장치로 기능하면서 한편으로는 전복적인 요소를 지닌 구조이고, 이렇게 형성된 집합표상이 공동체에 대대로 내면화되어 한국인의 원형적 사고를 형성했음을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상징 질서가 삶을 구조화하는 방식과 한계를 밝히고, 공동체의 지배담론과 그 균열 지점 등을 사회변동과 도덕적 공항의 문제와도 연결하면서 변화의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시도로 학술적인 연구 의미를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한편, 본교 신학연구원(원장 박태식 신부)은 신학 연구의 학제 간 소통을 넓히고 관련 분야 소장학자들의 관심과 융합 연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종교신학연구원 월례발표회’를 비롯한 신학연구원 주재의 세미나와 학술논문집은 신학자들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의식을 논의하는 실천적인 학문의 장으로, 이와 같은 학문후속세대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2018년 교직원 신년예배 열려 2018-01-04
이전글 글로컬IT학과, ㈜카이언스와 업무협약 체결 2017-12-2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