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응급처치를 위해 가정용 구급상자 준비하세요!
작성일 2018-01-02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응급처치를 위해 가정용 구급상자 준비하세요! 
 


가장 안전해야 할 집이지만, 가정에서도 안전사고가 발생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침대나 의자에서 떨어지는 낙상사고, 중독 및 삼킴사고, 화상, 감전사고 등 다양한 종류의 사고가 발생합니다. 성인 역시 목욕탕에서 미끄러지거나 화상,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요리할 때도 요리 도구로 인해 베이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응급처치를 하고, 다친 정도에 따라 병원에 가야 합니다. 이번에는 가정에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구급상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급상자(First Aid Kit)는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되는 구급상자가 맘에 들지 않다면,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구급상자를 꾸려도 됩니다. 가족 구성원의 연령과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따라 품목을 달리하는 것이 좋겠죠? :)


구급상자를 열어보니 밴드, 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중밴드, 소독약, 살균 소독제, 멸균 거즈, 압박 붕대 등이 들어 있었습니다. 대부분 환부를 소독하고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응급처치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급 약품에는 어느 상황에 사용하는지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베인 상처, 긁힌 상처, 쓸린 상처에 사용하는 소독약이 있고, 손, 피부에만 살균 소독하는 소독제가 있습니다. 약품에는 사용해도 되는 상처와 사용하지 말아야 할 상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급 약품을 보관할 때는 상자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방법과 용량, 유통기간을 안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품에 따라 사용 가능한 때를 알 수 있고, 유통기간이 지나면 버리고 새로 구입해야 하기에 상자째로 보관해야 합니다.
 
구급 약품과 함께 구급약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설 연휴, 추석 연휴 등 연휴 기간이 긴 경우에는 집 주변 약국이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연휴 기간 전에 구급약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급약 역시 구급약이 담긴 용기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급상자를 완성했다면,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급상자를 사용해야 할 때, 구급상자를 찾는 데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집에 어린아이가 있다면,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가족 구성원에게 구급상자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족 모두가 응급처치할 수 있다면, 응급상황에 가족 구성원이 서로를 도울 수 있으니까요.

한 가지 더 언급하자면, 구급상자에 있는 구급 물품 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급목록에 있는 물품 중 사용한 품목이 있다면 사용한 개수를 적어 놓고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급상황에 사용방법을 자세히 읽을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구급 물품에 직접 표시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창고, 소독약(, 피부 사용 가능), 압박붕대(발 접질렸을 때) 등을 표시해 놓으면 구급 용품을 사용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집에서 응급처치할 수 있는 가정용 구급상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정용 구급상자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가정용 구급상자를 준비해보세요!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한파보다 무서운 고드름! 대형 고드름 안전사고 예방 2018-02-02
이전글 대설 특보 발령 시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할까? 2017-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