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대설 특보 발령 시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할까?
작성일 2017-12-11 작성자 예비군대대본부
파일첨부
대설 특보 발령 시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할까?
 
 

어김없이 추운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겨울이 오면 펑펑 내리는 함박눈이 기다려지지만, 눈이 쌓이면 시민들의 안전에 위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설 특보 기준은 24시간 신적설 5cm 이상일 경우 대설 주의보, 24시간 신적설 20cm 이상일 경우 대설 경보로 구분됩니다. 눈이 많이 내릴 때는 무엇보다 라디오, TV, 스마트폰 등으로 수시로 교통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설특보 시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시민 행동 요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설 주의보, 경보 발령기준>

- 대설 주의보 : 24시간 신적설량이 5㎝ 이상 예상될 때
- 대설 경보 : 24시간 신적설량이 20㎝ 이상 예상 될 때,
다만 산지는 30㎝ 이상 예상될 때

눈이 많이 내릴 때 보행자의 행동요령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지만, 외출 시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갑, 목도리 등 따뜻한 옷차림을 통해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걸어가는 중에는 휴대전화 사용을 삼가며, 눈이 되도록 없는 곳으로 조심히 보행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대설시 가정에서 대처 방법은?

대설로 인해 눈이 쌓이고 얼어붙으면 눈을 치우는 것이 어려우므로 내 집 앞 눈은 미리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빙판길에는 모래나 염화칼슘 등을 뿌려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붕괴가 우려되는 비닐하우스 등 농작물 재배시설은 미리 점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대설시 차량 운전 대처 방법은?

자동차 운행 시에는 스노체인으로 타이어를 보호하고 모래주머니, 삽 등의 장비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오를 통해 기상정보와 교통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커브길, 고갯길 등 결빙구간에서는 천천히 안전 운전을 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보다 차간 안전거리를 넉넉히 두고 운전을 해야 합니다.
 
대설로 인해 각종 피해 및 안전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행동요령을 미리 인지한다면 안전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입니다. 안전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예방'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응급처치를 위해 가정용 구급상자 준비하세요! 2018-01-02
이전글 겨울철 야외활동의 불청객, 동상&저체온증 2017-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