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위험천만한 가스사고,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작성일 2017-06-01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위험천만한 가스사고,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가스 사고가스시설과 제품의 노후, 불량 폭발사고, 화재사고를 말하는데, 가 누출될 경우 폭발사고, 화재사고, CO중독, 질식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스는 우리가 일상에서 매우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안전에 대해서는 예방원칙에 소홀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가스 사고가 발생하기 전 예방 관리와 습관이 매우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평상시 가스사고 예방 및 안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스 밸브를 꼭 잠그자

가스를 사용할 때는 환기를 시키고 점화 시 불꽃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스 사용 후에는 밸브를 잠그고, 외출 시 밸브를 확인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특히 휴가철 장기적으로 집을 비울 경우에는 가스 밸브를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LP가스의 경우 중간 밸브, 용기 밸브를 꼭 잠가 두어야 합니다.


비눗물 점검을 실행하자

가스 사고 예방은 비눗물 점검을 통해서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방용 액체 세제를 물과 1:1 정도의 비율로 섞은 후 붓이나 스펀지를 활용하여 호스의 연결 부분에 발라줍니다. 가스가 누출된 경우 비눗방울이 생겨 쉽게 가스 누출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비눗방울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는 아무런 누출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스 누출이 의심될 경우 꼭 판매점 등에 연락해 보수를 받아야 합니다. 가정 내에서 쉽게 이뤄지는 비눗물 점검은 특정 요일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나 설거지를 하듯 습관적으로 비눗물 점검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장마철, 해빙기 가스안전 관리를 중요시하자

장마철 가스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오래된 시설은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미리 교체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호우로 침수가 우려되면 LP가스의 용기 밸브를 잠그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해빙기에는 얼었던 땅이 녹아 지반 침하 때문에 배관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LP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에는 LP가스 용기와 호스의 상태를 점해야 합니다.


부탄가스 안전사고를 미리 숙지하자

휴가철 야외에서 부탄가스를 이용하여 조리를 해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야외에서 부탄가스를 사용할 경우 큰 냄비 사용은 금지합니다. 큰 냄비는 복사열로 인해 부탄 캔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이 심한 날은 부탄가스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불이 큰불로 이어질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부탄 캔을 버릴 때는 뾰족한 드라이버나 망치 등으로 구멍을 낸 후 버려야 합니다.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장마철 눅눅한 집안, 습기 제거는 어떻게 할까? 2017-07-04
이전글 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예방법 2017-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