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
작성일 2016-12-14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올 겨울은 랴니냐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추운 날씨와 함께 기습 한파가 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월동 준비를 해놔야 한파와 폭설로 부터 생활 안전이 위협받지 않을 텐데요. 국민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라니냐가 발생한 지난 2011년 8월부터 2012년 3월까지 대설 14건, 강풍/풍량 2건 등 총 16건의 자연재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중 2012년은 최근 20년 중 가장 자연재해가 많았던 때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겨울철 갑작스러운 한파와 폭설, 혹한 등으로 결빙된 도로가 거대한 눈길, 빙판길로 변하게 되는 일이 왕왕 일어납니다. 미리 차량 점검과 안전 운전으로 도사리고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속하게 떨어지는 외부 온도에 사람처럼 자동차도 얼어붙게 되는데요. 평소에 차량 관리를 해둔다면 갑작스러운 자연재해에도 안전 운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 점검은 생활화해야

 

 

사람도 연말이면 건강 검진을 합니다.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 자동차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차량 점검 시 가장 기본은 배터리와 배터리 충전 시스템, 부동액과 냉각 시스템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추운 겨울철에는 자동차 실내 열선, 히터 등 온열 장치의 과다 사용으로 여름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하며, 추위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돼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동액의 경우 영하의 날씨에는 비율을 높여 50:50으로 희석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으로 부동액 양과 색상을 체크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 및 겨울용 타이어 장착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타이어 내 공기가 수축해 공기압이 하락합니다. 이런 상태의 타이어는 주행, 제동 능력과 조향 성능이 떨어져  빙판길, 눈길, 살얼음 길에서 대형 사고의 위험이 현격히 높아집니다. 일반 타이어의 고무는 딱딱해진 노면과의 접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겨울용 타이어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이 어렵다면 타이어 공기압을 10% 정도 더 높게 넣어주고, 타이어 체인을 구비하여 폭설에 대비합니다. 

 

 

충분한 워셔액 확인과 겨울용 와이퍼 구비 

 

 

안전 운전을 위한 기본인 시야 확보를 위해 워셔액은 얼지 않는 사계절용으로 충분히 채우고, 여분을 준비해 놓습니다. 눈이 오는 날이 많은 겨울철은 얼음과 살얼음으로 자칫 안전 운전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퍼 또한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겨울용 와이퍼로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미리 차량용 김 서림 방지제를 뿌려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프레임 부식 방지

 

 

폭설 후 빠른 제설을 위해 노면에 뿌리는 염화칼슘은 자동차의 프레임을 부식시켜 차량 노화의 주범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길을 운전한 차량을 하체 외부와 바닥면, 실내 등을 세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차량 하부에 부식 방지액으로 코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 안전 장비와 용품 준비

고속도로나 산속, 늦은 밤과 새벽 같은 시간대에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차량 문제에 대비해 여분의 타이어, 상비약, 구급약, 여분의 부동액, 손 전등 및 배터리, 공구 세트, 여분의 의류나 담요, 물 등을 차량 내부에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변화는 겨울 날씨가 올해는 더 매섭고 사나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람도 추운 계절을 대비해 보온 제품으로 무장하고 몸 상태를 점검받습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편리한 교통 수단으로 없어서는 안될 자동차도 겨울 한파는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비하고 점검한다면 안전 사고의 위험은 줄어들고 내 차의 수명은 길어질 것입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아주 중요한 겨울철 안전 점검! 운전자 스스로 점검하고, 안전 운행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한 겨울 매서운 한파도 걱정 없습니다.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비상가방에 꼭 들어가야 하는 품목 안내 2017-01-03
이전글 겨울철 전열기구 안전하게 사용하기! 2016-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