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스몸비를 아시나요?
작성일 2016-09-01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스몸비를 아시나요?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작은 화면 속에서 지인들과 연락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고화질 촬영과 인터넷 서핑, 음악 감상, 각종 어플을 이용한 서비스 활용까지! 이렇게 작은 기계로 수 천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마 스마트폰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회 문제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각종 개인정보의 유출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가 문제였다면, 요즘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문제는 조금 다른 경향을 보입니다. ‘스몸비’라는 신조어까지 나타난 문제, 무엇일까요?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스몸비란?

* 스몸비(Smombie) : 스마트폰(smart phone) + 좀비(zombie)

‘스몸비’는 스마트폰과 좀비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스마트폰에 정신이 팔려서 주위 환경에 신경 쓰지 못하고 걸어 다니는 것이 좀비 같다고 하여 탄생한 말인데요. 스몸비가 되어버린 사람을 굳이 찾지 않아도, 길거리에만 나가보면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스마트폰에 빠진 보행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스마트폰에 푹 빠진 사람, ‘스몸비’

과연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1) 스마트폰에 빠진 행인

 

보도에는 간혹 툭 튀어나온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다가 미처 이러한 장애물을 피하지 못한 경우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 다칠 위험성이 커지는데요. 만일 뒤따라오던 보행자가 충분한 거리를 두지 못했을 경우에 연이어 넘어지는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 자신은 물론이고, 제 3자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위험성이 커지는데요. 횡단보도의 신호가 바뀌어도 바로 건너지 말고, 좌우를 살펴본 후 건너야 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안전상식입니다. 그런데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면서 횡단보도를 건너게 되면, 교차로의 우회전 차량 혹은 신호위반해서 달리는 차량 등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위와 같은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해서 보행자의 무분별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경각심이 커지고 있고, 보행 중에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자는 캠페인까지 벌어지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보행 중에는 잠시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고, 안전하게 걸어주세요.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2) 스마트폰에 빠진 운전자

 

요즘은 정상적으로 운행하던 차량 뒤를 꽝 박는 사고 영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뒤에서 따라오던 운전자는 졸음운전도, 음주운전도 하지 않았는데 왜 사고가 일어난 것일까요? 그 원인이 운전 중 스마트 폰 사용에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졸음을 깨기 위해서 스마트폰으로 DMB를 시청하기도 하고, 혼자 운전하기 심심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시속 100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던 차량 운전자가 단 1~2초만 한 눈을 팔아도 차량은 수십 미터를 진행한 상태가 되는데요. 

 

<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 >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만큼 위험한 것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시선을 떼고 있다가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옆 차로를 침범하게 될 수도 있고, 속도를 낮춰 서행하는 앞 차를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도로는 물론이고 일반도로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교통사고가 날 경우,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것은 운전자 자신은 물론이고, 선량한 다른 사람들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배려 없고, 위험한 행동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지금까지 나날이 그 문제점이 커지고 있는 최근 ‘스몸비’족의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세상이지만,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무분별하게 남용한다면 선량한 제 3자에게도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고마운 스마트폰이지만, 시도 때도 없이 사용하면 손 안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의 무서운 폭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장시간의 스마트폰 사용은 척추나 시력 등 신체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적절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편리함과 안전성을 모두 누리는 스마트한 사용자가 되어주세요.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추석연휴 학생안전대책 2016-09-07
이전글 성묘 벌초 중 벌에 쏘였을 때 대처법은? 2016-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