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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6년 장마기간과 장마철 건강관리방법!
작성일 2016-06-22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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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장마기간과 장마철 건강관리방법!
 

 

 

 

한여름에 시원하게 쏟아지는 소나기는 무더위를 식혀주는 반가운 손님입니다. 하지만
장마철은 다릅니다. 며칠씩 궂은비가 계속 되면 대기가 후텁지근하고 습해져서 사람
들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게다가 장마철 호우는 홍수 및 침수 등의 재해를 발
생시켜 심각한 재산상의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2016년 장마기간과 장마철 안전수칙
, 장마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2016년 장마기간은?

2016년 장마기간은 언제일까요?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6월 말부터 7월 초에
시작해 중순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뒤 7월 하순쯤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6월 20일
부터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장맛비가 내리는 것을 시작으로 21일 밤부터는 장마가 전
국적으로 확대됩니다. 올해 장마도 예년처럼 특정 지역에 국한돼 장대비가 내리는 국
지성 호우 형태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장마전선이 남하와 북상을 반복하면서
집중 호우 지역도 달라집니다. 

 

 

2016년 강수량은 평년 수준인 전국 평균 356.1㎜ 정도로 예상됩니다. 강수량이 적어 ‘마른 장마’로 불렸던 재작년(145.6㎜)과 작년(240.1㎜)에 비해 많은 수치입니다. 전문가들은 폭염과 가뭄을 일으키는 '엘니뇨’ 현상이 마무리되면서 강수량이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루와 칠레 연안의 해수 온도가 높아지는 현상인 엘니뇨는 각종 기상 이변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요. 올해는 엘니뇨와 반대로 적도 해안 수온이 낮아지는 ‘라니냐’ 현상이 나타나면서 장마 후에도 국지성•게릴라성 호우나 태풍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8월에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은 일기 예보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안전수칙!

장마철에는 집중호우로 인해 홍수, 침수, 감전, 낙뢰 등 각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홍수는 하천의 물이 범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시설 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하천 지역이나 배수 시설 관리가 미흡한 도심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장마 이전에 하천 주변 시설을 미리 점검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수는 호우나 해일 등으로 건물, 도로, 지반이 물에 잠기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높은
강우량뿐만 아니라 지형과도 관련성이 큽니다. 지대가 낮거나 배수시설을 고려하지
않은 난개발 지역에 침수 현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지면이 콘크리트나 아스팔트로 이
뤄져 비를 흡수하지 못 하는 경우에는 저지대로 물을 흘려 보내 침수를 가속화 시킵니
다. 장마 전에 하수구 역류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배수로를 제대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축대나 담장 등에 균열이 없는지 미리미리 점검해 보수를 서두르는 것도 좋
습니다. 

 

침수는 곧 감전 사고와 연결됩니다. 침수가 시작되면 분전함의 차단기를 즉시 내리도
록 합니다. 침수 시에는 간판, 맨홀뚜껑, 신호등, 가로등, 전신주 등 거리에 있는 전기
시설에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장마철 뇌우가 동반된 경우 낙뢰 사고도 주의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전기 플러그는 빼두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에
서는 자동차, 파이프, 철조망 등 금속으로 된 물질로부터 멀리 떨어져 걷고, 가급적
나무 아래 서 있지 않도록 합니다. 전기 관련 문제는 한국전력공사(123)나 한국전기
안전공사(1588-7500)에 연락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마철 건강관리법!

장마철에는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해야합니다. 장마철에는 습도가 80~90%까지 높아
져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때문에 식중독과 알레르기성 질환이 발
병하기 쉬워지는데요. 식중독균 번식을 막으려면 음식물은 냉장 보관하고 가급적 빨
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습한 실내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곰팡이와 집먼지진
드기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므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
를 낮추려면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활용하거나 보일러를 잠깐씩 틀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마철 높은 습도는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도가 갑자기 낮아지는 날에
는 혈압이 높아져 뇌출혈, 뇌경색 등의 발병 위험도 높아집니다. 또 습도가 높아지면
관절 내 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관절 통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벼운 스트레
칭을 자주 해주고, 기름진 음식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맛비로 흐린 날씨가 지속되면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날이 흐려서 부족해진
일조량 때문에 생체리듬이 깨져 밤에 잠을 자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계속되는 불
면증은 우울감을 동반할 수 있으니 빨리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
서는 자기 전에 간단히 스트레칭을 하는 등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
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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