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학교안전활동

HOME 느티아래 대학안전관리 학교안전활동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
공시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기숙사에서 찾은 안전이야기
작성일 2016-06-07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파일첨부

 

 

 

대학 생활하면 떠오르는 것이 정말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동기들, 선후배들과 함께 한 학기를 보내는 ‘기숙사 생활’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업을 듣는 강의실까지 거리가 매우 가깝고, 자취나 하숙 등의 주거 방식에 비해 저렴한 비용이 든다는 점은 기숙사의 큰 장점입니다. 그런데 보통 대학 기숙사에서는 수 백 명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그만큼 크고 작은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그래서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저 역시 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학 기숙사에서 겪을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기숙사 생활 혹은 회사나 고등학교 등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기숙사 입구에 들어서니 벽면에 안내도가 보입니다. 보통 건물 입구나 엘리베이터 옆 등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곳에 붙어있는 안내도인데요. 바로 ‘피난 안내도’입니다. 제가 촬영한 피난 안내도에는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과 현재 위치, 비상구, 소화기와 소화전의 위치, 피난 동선이 나와 있습니다. 화재가 났을 경우, 피난 안내도를 통해 소화기와 소화전의 위치를 파악해서 화재를 진화할 수 있고, 이미 불이 크게 번진 경우에는 피난 동선을 통해 빠르게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피난 안내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막상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확인할 겨를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평상시 피난안내도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을 가져 비상 상황에는 숙지한 대로 침착하고 안전하게 대피하세요.

 

 

기숙사 건물에 올라가기 위해서 보통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데요. 이번에는 계단을 통해 올라가 보았습니다. 건물 내부로 올라가는 계단 문은 사진처럼 항상 닫혀있습니다. 제가 사는 기숙사의 경우 이 비상계단 문을 아예 열어놓을 수 없도록 되어있는데요. 기숙사 내부 환기에도 도움이 될텐데 왜 문을 열어놓지 않는지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조사하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평소에 비상계단 문을 닫아두면 방범이나 청소년 우범지대가 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고, 화재가 발생하면 다른 층으로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혹시나 환기 등을 이유로 비상문을 열어놓고 생활하신다면, 오늘부터는 문을 닫아주세요.

 

 

불이나면 찾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119와 소화기입니다. 기숙사 내부에서는 소화전과 소화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소화전은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호스를 연결하여 물을 직접 뿌려 화재를 진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소화기는 분말가루를 이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화재를 진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소화기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지 않는 물건인데요. 그렇다고 소화기를 가만히 내버려두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분말이 뭉쳐 사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소화기를 한 번 씩 거꾸로 들어서 분말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소화전 역시 그 앞에 자전거나 기타 물건을 쌓아두고 지내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비상 상황에서 방해가 되니 절대 소화전 앞에는 물건을 쌓아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숙사 복도 창가마다 '완강기'라고 적힌 푯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완강기는 비상상황 시 미처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한 경우, 줄을 연결하여 창문을 통해 탈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구입니다. 1층 이상의 건물에서는 비상상황이 되면 창문으로 뛰어내리기가 대단히 어려운데요. 완강기는 사실 낯익은 기구가 아니기 때문에, 완강기 설치와 동시에 그 방법도 함께 숙지하여서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숙사 내부에는 콘센트가 한정되어 있어 멀티탭은 꼭 가지고 들어가야 할 필수 아이템인데요. 간혹 8구나 10구 등 너무 많은 플러그를 꽂는 멀티탭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한 개의 콘센트에 너무 많은 플러그를 꽂으면 그만큼 화재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콘센트는 조금만 부주의해도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데요. 콘센트에 플러그를 깊숙하게 꽂지 않으면, 플러그가 흔들려 화재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어발식 콘센트사용을 자제하고, 플러그는 끝까지 꽉 꽂아서 사용해주세요.    

 

 

지금까지 기숙사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숙사에서 주거하는 주인은 학생들인 만큼, 학생들이 더욱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전용 용기를 이용해서 조리해야 전자레인지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도 있습니다. 기숙사 생활 하시는 분들은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서, 보다 즐겁고 유익하고 안전한 기숙사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전다음글 목록
다음글 폭염 대비 행동요령은? 2016-06-14
이전글 햇빛 알레르기 치료와 예방법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