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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법
작성일 2016-03-02 작성자 안전관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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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기 전, 우리를 찾아오는 손님! 바로 해빙기입니다. 겨울 내 꽁꽁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땅이 머금고 있던 수분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지반이 약해져서 시설물 구조가 약해지고 붕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빙기가 일어나는 이유는?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지표면 사이에 남아있던 수분이 얼어붙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데요. 이를 '배부름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날이 풀리면 얼었던 공극수가 녹아 내리면서 지반이 약해집니다. 이 때, 지반침하가 건축물의 구조를 약화시켜, 균열 및 붕괴 등의 안전사고로 이어집니다. 특히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한 2월 말부터 4월 초까지는 이 같은 사고 위험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어 안전에 더욱 유의해야합니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법

 

01. 해빙기 산행, 안전사고 예방법

 

해빙기 산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해빙기 산행은 겨울철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해빙기 산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등산화를 신는 것입니다. 산에 쌓여있던 눈과 얼음이 녹으면서 땅이 미끄럽고, 질퍽할 수 있기 때문에 등산화를 꼭! 신어주셔야 안전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풀렸다고 안심하고, 가볍게 운동화를 신는다는 생각은 앙대요~! 

 

 

등산화는 본인의 발에 꼭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등산화를 신어주세요. 또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해서 해가 지기 전에 마치는 것이 좋고, 처음 시작할 때는 15~20분 정도 걷다가 5분씩 휴식을 취하면서 차츰 걷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산행사고 예방하려면?

 

 - 하루 8시간 정도 산행하고, 체력의 30%는 비축하세요.

 - 배낭을 잘 꾸리고, 손에는 가급적 물건을 들지 마세요.

 - 산행 중 음식물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세요.

 - 산행 중 길을 잃었을 때 계곡을 피하고, 능선으로 올라가세요.

 -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고 안전하게 걸으세요.

 - 보폭을 넓게 하지 말고 항상 일정한 속도로 걸으세요.

 - 내려갈 때에는 자세를 낮추고 발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뎌야 합니다.

 - 급경사 등 위험한 곳에서는 보조 자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02. 해빙기 낚시, 안전사고 예방법

 

해빙기에는 얼음판 곳곳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얼음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방심하는 순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가급적 얼음 낚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빙기 얼음낚시 할 때에는 들어가는 입구부터 얼음의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호수나 저수지 전체가 얼어있지 않다면 얼음 낚시는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 얼음의 두께가 7cm가 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꼭! 꼭! 확인 해야한다는 점!
또 얼음 위의 고기의 숨구명이 있다면 얼음이 약해져 있다는 증거니, 이 경우 얼음낚
시를 피해주세요. 

 

 

 ※ 얼음낚시 사고 주의할 점은?

 

 - 가급적 얼음 위에서의 낚시는 피해주는 것이 좋아요.

 - 어린이들이 빙상놀이를 할 경우 항상 보호자가 동행해주세요.

 - 사고 발생 시,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119에 신고해주세요.

 

 

 

 

 해빙기 안전점검 확인사항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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